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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리뷰/영화추천/해석]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내 몸이 사라졌다'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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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내 몸이 사라졌다 제레미 크라핀 감독의 작품으로 아이니어워드, 뉴욕비평가협회상, LA비평가협회상 등 많은 상을 받은 어린이 애니메이션 영화다.사실 어린이 애니메이션 영화라고 하면 미국도 일본영화를 많이 봐서 프랑스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접하는건 아내의 목소리였다.내 몸이 사라졌다는 아내의 목소리로 접한 프랑스 어린이 애니메이션 영화로 역시 그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감을 심어줬다.*영화 예기치 못한 이야기, 스포일러 있음과 내 몸이 사라졌다를 한 문장으로 묶자 잘린 손하과나 해부학실을 빠져나가 과인과 과인의 주인을 찾아 과인서는 여로였다.해부학실에서 시작하는 손길과 주인공 과인 우펠의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가 모여 하과인의 이야기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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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부학실에서 시작하는 손길. 잘린 손이 이야기의 시작이라니, 형도 야속한 감정이 들었다.하필 이 영화를 보기 시작했을 때도 아침의 2시경. 열심히 움직이는 보일러 소리만 들리는 조용한 방안에서 아내 소음을 접한 본인 우펠의 오른손과 땅에 구르는 눈알은 뭐지?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그러나 몇 분도 지나지 않아 본인은 그 손에 몰입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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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의 전신이 아닌 손만 있고 한숨이나 목소리가 들리는 것도 아니고, 표정이 보이는 것도 아닌데 나는 왜 이 손을 응원하는지, 무사히 주인을 찾길 바라며 누군가에게 폐를 끼치지 않았으면 좋겠고, 더 뜨겁게 달릴 때는 손이 가지 않을까 생각했다.그저 한 손인데 이 손은 마치 한 사람처럼 자잘한 고민을 표현하는 것처럼 보였다.손가락 두 개가 마치 발 같을 때도 있고 고민에 따라 변하는 것을 소리걸(?)이 인상적이었다.이 영화는 나우 페르의 어린 시절의 회상/최근(어른이 된 나우 페르)/현재(나우 페르의 절단된 오른손)총 3살 때 테러 대상을 보인다.<나우펠의 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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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에서 먼저 예기하는 나우펠의 어린 시절, 나우펠의 꿈의 예기와 슬픈 기억이 뒤에 있다.나우펠은 친한 부모 사이에서 미래의 꿈을 안고 행복하게 살았던 아이였다.어머니와 함께 피아노 앞에 앉아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고 우주인 모형을 손에 든 채 잠을 자거나 아버지와 사이좋게 책을 읽을 것이다.흑백으로 연출되지만 왠지 노랗고 따스한 햇살이 자동적으로 완성되는 행복한 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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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우펠의 과거부터 등장하는 우주인과 피아노는 나우펠의 꿈을 의미합니다. 나우펠은 피아노 연주를 하는 우주인이라는 꿈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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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한 자신의 날을 보내던 자신의 우펠에게 무의미한 문재가 찾아오고, 자신의 우펠은 부모를 잃게 된다.부모가 돌아가신 순간까지도 자신의 우펠 꿈은 그의 곁을 지키고 있다.그렇게 자기 우펠의 어린 시절을 계속 함께 보냈으면 좋았을 텐데 자기 우펠은 꿈을 포기한다.아마 그를 사랑으로 감싸고 보호해 줄 부모의 부재가 당신도 크지 않았을까 싶다.​


    <과인우펠의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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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른이 된 나쁘지 않다, 우펠은 FASTPIZZA에서 피자 배달을 한다. 그의 표정에는 행복과 웃음소리보다는 지루함이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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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인우펠은 언제나처럼 피자 배달을 간다. 그리고 초고층 아파트로 가브리엘을 만과시키게 된다.​ 열리지 않은 아파트의 현관문이 얼굴도 마주 하지 않고 인터폰에서 나는 대화, 고층 아파트에 사는 다수의 사람들과 1층에 선 그와잉우페루의 위치가 너 무도 극명하게 비교되는 느낌이었다 ​


    <고층아파트와 백조>의 첫 번째 층에 서 있는 자기 우펠의 눈에는 그 무도가 높은 아파트, 그래서 현재로 돌아와 자기 우펠을 찾아 헤매고 있는 손의 시각에서 바라본 우아한 백조 자신 우펠은 높은 아파트를 바라보고 현재 자기 우펠의 손은 우아하게 앞을 서자 신가는 백조를 바라볼 뿐이었다. 맞은 적이 없는 차이를 느끼도록 야기(高い木)였던 높은 아파트와 백조는, 자신의 우펠(ウー)의 현상과 그에 대한, 이른바 "그들이 사는 세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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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브리엘과의 만남이 아니다> 가브리엘은 그 높은 곳에 사는 사람이었지만 조금은 다른 존재였다. 피자 배달로 문재가 태어난 가브리엘을 걱정하거나 그의 사연을 듣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인다.얼굴을 마주하며 대화를 나눈 것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고 우펠은 괜찮음을 따뜻하게 해준 가브리엘을 찾기 위해 전화번호부를 찾고 그녀를 만나 반갑지 않게 노력합니다.그리고 가브리엘 아저씨의 조교로 목공의 시작을 시작합니다. 물론 가브리엘에게 사랑에 빠진 괜찮아 심리를 숨긴 채 스토리였다.꿈과는 거리가 먼 피자 배달원을 하고 좁은 방안에서 룸메이트 한 명과 잔뜩 끼인 채 살았던 나쁘지 않아 우펠이 그 집을 떠나 기쁘지 않은 new 기술을 배우는 모습을 보면 괜스레 제 심리가 다 채워지는 기분이에요.가브리엘은 나쁘지 않다. 우펠에게 사랑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사람이자 new 도전을 하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지평선상 이글루> 높은 건물에서 바라보는 창밖은 방해받지 않고 곧게 뻗은 지평선 뿐입니다.강한 바람에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질 때도 있지만 그것은 조용한 이글루언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본인 우페르와 가브리엘에게 이글루는 강한 바람과 모든 방해요소를 매우 채워주는 아늑한 공간이자 보호막입니다.


    이리하여 그와 반대로 가브리엘을 정이 들어 지겹도록 괴롭히는 존재가 있다.바로 파리. 나쁘지 않은 우펠의 불행한 순간에는 항상 파리가 함께 등장한다.파리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정화와 정서, 꾸준히 싫증을 내며 나쁘지 않아 우펠의 불행을 다 같이 하거나 나쁘지는 않다.​


    내 몸이 사라졌을 때 가장 답답한 모습을 보인 것은 '내 우펠의 손'이다.손은 해부학실 건물에서 바닥으로. 바닥에서 지하, 그리고 얼음 밑까지... 끝없이 추락하고 떨어질 때마다 뭔가를 더 잡으려고 뛰어다니지만 한 번도 잡지 못할 것이다. 안타까운 빛이 남는 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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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후반부 들어 불쌍한 몸짓만 반복하던 손이 처음으로 우산을 들고 뛰어오르는 순간이 등장합니다.영화에서 유일하게, 드디어! 잡는 데 성공할 거예요. 그 순간은 우주인. 자기 우펠의 꿈이 손을 응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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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를 잊지 못하는 손> 본인 우펠의 손은 본인 우펠의 과거에 머물러 있다. 우연히 입점한 시각장애인 집에서 그가 피아노 치는 모습을 보면서 본인 우펠을 기억하고 있다. 본인 우펠의 과거이자 꿈, 피아노를 치는 본인 우펠을 말합니다.과거를 잊기는 쉽지 않다. 그게 후회든 미련이든, 슬픔이든, 행복하든. 오히려 슬픈 편이라면 더 힘든건 사실이에요. 본인 우페르는 한동안 본인의 어린 시절 슬픔에 젖어 있었을 것이고, 그의 손은 아픈 시간을 너무나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본인 우펠의 손길은 결국 주인을 찾는데 성공하지만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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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일선물로 받은 사비sound기> 사비sound기는 자신의 우페르가 부모님으로부터 마지막으로 받은 선물이며, 자기 우페르의 추억과 끔찍한 트라우마가 함께 들어있는 물건이었다.부모님과 내용을 나누는 것을 사비 sound하거나, 여행을 가서 내 안에서는 계속 여러가지 목소리의 수 sound를 하거나.. 그리고 마지막 문제의 순간까지도 전체가 테이프 안에 담겨 있다.자신은 이 물건을 추억이자 과거, 자기 우펠을 쥐고 있는 후회와 슬픔이라고 소견한다.이 영화의 마지막, 자기 우펠은 마지막 문제의 순간이 담긴 테이프에 새로운 것을 녹화하고 sound한다. 새로운 도전이 담긴 힘찬 도약의 소리를 이 이야기였다 그리고 자신의 우펠의 변화를 알게 된 손은 조용히 모두 sound로 물러난다.자기 우펠은 매일 반복된 추억이고 아픔을 잊고 새롭게 자신을 찾기 위해 첫발을 내디딘 것이었다.어떤 행복했던 역시 택무에도 슬픈 과거가 있을 터였다. 그리고 그것들은 우리를 앞으로 우리의 나아갈 연료가 되기도 하고, 발목을 잡고 걸을 수 있는 sound를 늦추기도 해서 막을 수도 있다.우리가 언제 자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법은 없다. 그러나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새로운 문을 열어야 할 순간이 필요하다.자신을 괴롭히는 것을 제외하고는 과정 말에서 대부분 통증을 느끼고 제거하는 것은 앞으로 다가올 자신의 때에 새로운 원동력이 될 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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